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URI

URI는 Uniform Resource Identifier 의 약자로
URL(Uniform Resource Locator)와 URN(Uniform Resource Name) 을 포함합니다.

아래의 자세한 내용은 http://www.xmlgo.net/open_xml/namespace/uri-url-urn.html 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. 참고하세요..

URLs

URL은 실제의 네트웍 경로를 가리키며, 네트웍 상의 리소스 접근시에 사용된다 URL의 첫 번째 부분은 다음과 같은 프로토콜을 명시하는데, 대부분의 경우 http이며, 가끔은 ftp 혹은 mailto이며, 드물게 gopher, news, telnet, file 등을 사용합니다. 이와 같은 URL 프로토콜 부분을 scheme이라고 한다. Scheme 뒤에는 콜론(:)이 따라오며 그 뒤에 식별된 자원의 경로가 나타난다. 다음의 예는 여러 분들이 매우 익숙할 것이다.

    http://www.xmlgo.net/document/editor/editor.html
     

이 URL은 www.xmlgo.net 이라는 이름의 인터넷 상에 있는 서버로부터 /document/editor/editor.html 이라는 파일을 검색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는 경로(PATH)를 나타낸다. 파일 editor.html 은 /document/editor 이라는 디렉토리에 있으며, HTTP 프로토콜에 의하여 검색되야함을 명시한다. 또 다른 예로써 다음과 같은 전자메일 계정을 가리키는 URL도 있다.

    mailto:someone@sungshin.ac.kr
     

계속해서 다양한 프로토콜에 따른 예를 들어 본다면 ,

  • file -시스템내의 파일 이름 ( file:///C:\windows\xml\test.xml )

  • ftp - ( ftp://ftp.is.co.za/rfc/rfc2141.txt )

  • news - 유즈넷 뉴스 그룹 ( news:comp.xml.xsl )

  • telnet - telnet://www.xmlgo.net

 

물론 URL을 통하여 검색될 수 있는 자원에는 제한이 있다. 컴퓨터로부터 검색가능한 형태의 자원만 검색할 수 있다. 실제의 예를 든다면 , RDF (URI상의,리소스에 관해 기술하는 규칙) : http://www.w3.org/TR/REC-rdf-syntax# SVG (2차원 그래픽,벡터형태의 그래픽, 이미지, 텍스트를 포함,을 표현하는 XML 용어집): http://www.w3c.org/XSL/Format/1.0 등이 네임스페이스로 사용된다.

URNs

URN은 자원에 대하여 영속적 (persistent)이고 유일하다. 위치에 독립적인 이름을 제공하기 위하여 존재한다. 이것은 RFC 2141 (http://www.ietf.org/rfc/rfc2141.txt) 에 정의되어 있다.

iURN은 문자열 "urn" 혹은 "URN", NID (Namespace Identifier), 그리고 NSS (Namespace Specific String)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구성 엘리먼트간에 콜론(:)을 위치시킨다. NID는 URN의 형태를 나타내는데, 예를 들어 차후 XMLgo.net에서 ebXML문서의 형태로 각 회사의 정보를 기억해 두는 저장소를 URN으로 가리키고 , NSS 는 유일하고 영속적이여야 하며, 여기서는 registry1이라고 칭하였다.

    urn:xmlgo:registry1
     

좀더 현실적인 예를 들어 본다면

한국인을 위한 URN을 만들기 위하여 한국-시민 이라고 선언할 수 있다. NSS 로는 유일한 번호, 주민등록 번호를 표현하도록 한다면 000000-0000000 이 될 것이다.

    urn:한국-시민:000000-0000000
     

 

지금까지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, Namespace를 지정할 때 URI 로 지정한다. URI로는 현재 널리 사용하는 웹주소, URL 방식과 URN 방식이 포함 되어 있다. 일반적으로 URL을 많이 사용하나 URN도 널리 사용 될 것이다. URL에서는 도메인 주소와 거기에 위치한 물리적인 경로가 자원을 찾기 위한 중요한 정보가 되지만, URN은 자원에 부여된 고유한 이름으로 그 자원의 위치와는 무관하게 부여된 이름이다.

이를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, 인천 광역시 남구 용현동에 인하대학교가 있지만, 인하대학교는 새로운 부지로 이사를 갈 수도 있을 것이다. 인하대학교가 어디에 있는지는 URL(주소)로 표현 할 수 있지만, 인하대학교가 다른 곳으로 가더라도 URN을 가지고 그 리소스(인하대학교)을 식별할 수 있다. 이사를 가고 나서 ‘인천광역시 남구 용현동의 인하대학교’ 라는 기존의 주소를 가지고는 인하대학교를 찾을 수 없다. 하지만 인하대학교란 고유한 이름은 변함이 없을 것이다